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05. 옵션(option sets)

버블 강의/버블 매뉴얼

by 버블랩스 2022. 5. 1. 08:33

본문

옵션은?

 

옵션은 미리 지정해놓은 정적 데이터 값입니다. 동일하게 반복되거나 예상되는 값(일종의 변수)이 있다면 그때그때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보다 미리 옵션으로 지정해놓고 불러오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 예를 들어 FAQ를 작성한다고 했을 때 카테고리 값을 미리 정리해둔다면 나중에 유저에게 특정 카테고리의 FAQ만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겠죠. 

 

상단 'Option sets'로 들어가 주세요. 좌측에서 'New option set'를 추가할 수 있는 영역이 있고 여기서 새 옵션을 추가하게 되면 상단 목록에 노출됩니다. 옵션을 선택하면 우측에 해당 옵션의 옵션 값을 관리할 수 있는 영역이 표시되는데요. 여기서 옵션 값을 추가하고 수정하거나 옵션 값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옵션 관리 화면

 

속성(Attributes)

 

옵션 값마다 특정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 옵션이 대푯값이라면 속성은 대푯값의 하위 값입니다.

 

데이터 필드와 마찬가지로 속성도 유형을 정할 수 있는데요. 속성을 정의하면 그 속성에 특정 값을 미리 부여할 수 있어요. 만약 옵션을 선택했을 때 미리 지정한 값을 표시해야 한다면 속성으로 지정해놓으면 되겠죠. 

옵션의 속성 정의하기, 이름과 유형을 선택할 수 있음

 

예를 들어 요금제 같이 미리 지정할 수 있는 값을 옵션으로 만들었다고 한다면, 아래 그림과 같이 요금제 옵션에 3가지 플랜이 있고, 각 옵션의 속성에 가격을 추가해 값을 지정했습니다. 향후 요금제 선택 페이지를 만들어 요금제 옵션을 불러오면 유저가 옵션을 선택할 때 가격도 함께 보여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추가한 옵션에서 'Modify attributes'를 클릭하면 해당 옵션의 속성 값을 지정할 수 있음

 

옵션에 속성 값을 부여

 

따로 옵션을 불러올 수도 있지만 아래 그림처럼 데이터 타입의 필드를 정의할 때 옵션을 필드 값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데이터 필드에 옵션 값을 지정할 수 있음

 

또 데이터 필드와 마찬가지로 삭제된 옵션과 속성을 노출하거나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.

삭제 내역 표시 및 복구 기능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